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25 유보통합, 당신의 생각은?
    일상정보 2023. 2. 14. 15:39


    유보통합이란?
    유아교육(유치원_교육부)+보육(어린이집_보건복지부) 가 통합
    출생부터 국민 안심 책임 교육 돌봄 실현

    가임여성 1명당 0.808명
    합계출산율이란?
    한 여성이 가임기간에 낳을 것으로 예상되는 평균 출생아 수를 말한다.

    이처럼 출산율이 가파르게 절벽으로 떨어지고 있다.
    저 출산 위기에서 아이 한 명, 한 명 소중한 인재로 성장 할 수 있도록 생애 초기부터 질 높은 교육및 돌봄을 도모하고자 유보통합을 추진중이다.

    현재 교육 / 보육 자체가 교육청과 보건복지부-지자체 관리로 나누어져 있어 기관별 서비스 격차가 초등학교 취학전 아이들 교육 격차 누적으로 이어진다는 우려가 있어서 리고 한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 유치원 교사는 전문대 이상을 마쳐야 하고 특히 국공립 유치원 교사의 경우 임용시험까지 합격해야 하는 데 비해 어린이집 교사는 학점제를 통해 자격을 취득할 수 있기 때문에 두 기관을 합하면 ‘교사와 교육의 질이 저하된다’는 게 청원 요지다.

    0~2세, 3~5세 연령별 기관을 일원화하여 보육과 교육 기관의 정체성을 분명히 하라"고 정부에 요구했다. 3~5세는 유아 교육 기관, 0~2세는 보육 기관으로 별도의 체계를 꾸리자는 주장이다. "안전, 위생 등 기본적 욕구를 우선 지원해야 하는 0~2세 영아와 교육활동이 주가 되는 3~5세 유아는 요구되는 교육과 돌봄의 비중, 일과 운영, 교육 환경, 교사의 직무 능력과 성격에도 차이가 크다"는 이유를 덧붙였다.



    어차피 유보통합을 하더라도 유아 사교육으로 교육 격차는 날 것이 분명하다. 저 출산율인 요즘 아이 한 명, 한 명 중요하기에 연령별로 필요한 맞춤 교육및 보육이 필요한 실정이다.

    벌써 서울에선 밤 10시까지 아이를 늦게까지 봐주는 유치원이 12곳 생겨났다고 한다.
    무엇이 우리 아이들을 위한 것일까?


    댓글

Designed by Tistory.